[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 산전검사' ]
산전검사에 대한 모든 것
1. 개요
안녕하세요.
요즘 출산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각 지자체별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임신/출산 정보센터를 운영하면서 의료기간, 상담실, 산후도우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 중에서 임신/출산에 있어서 첫걸음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부의 산전검사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서울시 남녀임신 준비 사업입니다.
임신/출산 전에 받는 검사라고 하여 편의상 산전검사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검사입니다. 아래 첨부해 드리는 링크를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고, 저는 간단하게 중요한 정보 몇 가지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 : https://seoul-agi.seoul.go.kr/index
2. 산전검사 대상자는?
▣ 대상자
- 서울시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둔 서울시민(부부 중 1명이라도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면 가능)
- 혼인신고에 관계없이 부부 혹은 결혼예정인 예비부부
▣ 제출서류
- 신분증 (공통)
- 주민등록등본 : 혼인신고 완료한 부부
- 가족관계증명서 : 혼인신고를 완료하였으나 등본상 거주지가 다른 부부
- 청첩장 or 예식장 계약서 :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예비(법적) 부부
2. 산전검사 대상자는?
▣ 검사항목
소변 및 혈액 검사를 통한 여러 가지 공통 검진항목들이 존재합니다. 남녀 검진항목의 차이는 여성의 경우는 풍진항체검사, 난소기능검사, 갑상선기능검사를 진행하고 남상의 경우 정액검사를 진행하고 이는 외부병원에 검진의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3.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 [서울형 임신출산 정보센터](seoul-agi.seoul.go.kr) 접속
※ 검진받을 구를 명확히 지정하여 신청, 남녀 각각 신청할 것
2) 회원가입 후 로그인
※ 회원가입 시 '임신준비' 상태를 반드시 체크할 것
3) 남녀임신준비(온라인신청) 클릭하여 신청
4) [ 프로그램 참여 동의] 체크 후 확인 클릭
5) 설문항목 전부 응답 후 서비스 신청 클릭
6) 실명인증 후 건강검진 방문일 지정
7) 신청완료
4. 정리
- 검사비용은 모두 무료입니다. 남성기능검사의 경우에도 진료 의뢰서를 지참하여 무료 검진이 가능합니다.
- 보건복지부 임신 사전건강관리와는 다른 사업입니다. 서울시민은 이 사업에 참여가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하루에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인원이 오전, 오후 각 4명씩입니다. 생각보다 빨리 마감되니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신청일자에 맞춰서 미리 예약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