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정보] 1종대형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및 후기_EP.1

백길로이 2023. 9. 24. 13:05

[ '운전면허 갱신' ]

운전면허 적성검사 방법

1.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방법

▣ 온라인접수

 - 1종보통 / 2종 면허 소지자 대상

 - 안전운전 통합민원으로 신청 가능 :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 준비물 : 사진파일 (6개월 내 3.5 x 4.5), 최근 2년 내 국가건강검진(검진내역 제공 동의 필수), 수수료

 - 단, 70세 이상 2종면허 소지자는 온라인 접수 불가

 

▣ 시험장(경찰서) 방문 접수

 - 1종대형 / 70세 이상 2종 면허 소지자 대상 포함

 -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방문하여 신청 접수

 - 준비물 : 사진 2매 (6개월 내 3.5x4.5), 운전면허증(신분증), 수수료

 

이 날이 올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던 게 하나 있는데요... 바로 운전면허증 갱신입니다! 올해 2월에 알림 문자가 왔었는데 스팸처럼 취급하고 제대로 읽지도 않았는데, 최근에 또다시 문자가 오고 나서야 올해 적성검사 대상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려고 했더니... 제 면허가 1종대형이라서 경찰서나 시험장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었고, 경찰서를 방문했더니... 근처에 제휴(?)된 병원에 가서 신체검사를 받고 다시 오라고 해서 그냥 나중에 시간 내서 시험장 가서 한방에 해결하자 하고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방문 갱신에 대한 방법을 아래에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종류 확인하기>

적성검사 및 갱신을 함에 있어서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면허가 무엇인지에 따라 그 방법과 절차가 달라지기 때문에 잘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1종면허에는 대형/보통/소형/특수 면허가 있고, 2종에는 보통/소형/원동기 면허가 있습니다.

각 면허에 따라서 적성검사 및 갱신방법에 차이가 있으니 꼭 확인 부탁드립니다.

 

 

1. 대기표 뽑기

면허시험장에 가시면 무조건 번호표 먼저 뽑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체검사장이 따로 떨어져 있고, 검사 완료 후 창구 접수를 한다고 해서 나중에 뽑으시면 정말 오래 기다리셔야 합니다. 이날 저도 대기표 먼저 뽑고 갔음에도 한 시간 반정도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게 되었는데요... 면허시험장은 어딜 가시든 정말 많은 인원들이 있고 특히나 연말에는 기간 만료로 인해 더 많은 인원이 몰려오기 때문에 무조건 입장하시자마자 대기표를 뽑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갱신신청서 작성 (with 안내창구 활용)

대기표를 뽑고 나서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대형면허 같은 경우는 대부분 안내창구에서 별도로 안내를 해주시기 때문에 가셔서 대형면허 갱신이라고 하면 면허증 확인 후 신청서에 작성할 부분 표시해서 주십니다. 인적사항과 서명 정도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요, 작성 후에 신체검사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3. 신체검사 진행

작성한 신청서를 들고 신체검사장으로 가면 또다시 안내를 해 주십니다. 신청서를 제출하시면서 신체검사 비용 7,000원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신체검사는 거창하게 하는 건 없고 시력검사와 청력검사를 진행합니다. 음... 이거 하는데 7,000원이라니 조금 많이 아깝네요 ㅜ

신체검사를 다 하고 나면 결과에 대해서 도장을 쾅쾅 찍어주시고 다시 창구로 가서 접수하라고 안내해 주십니다. 소요시간은 5분도 안 걸렸던 것 같아요. 그러니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무조건 시험장 가시자마자 대기표 먼저 뽑고 다음 스텝 진행해 주세요.

 

4. 신청서 제출 및 면허증 발급

드디어 긴 기다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제 앞에는 약 100명의 대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이라 교대로 창구대응을 해주시다 보니 다른 시간대보다 더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한 시간 정도 기다린 후 제 번호가 불려서 창구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창구에 가시면 가장 크게 두 가지를 물어보십니다. 

첫째, 영문면허증을 발급받을 것인지? 

영문면허증은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면허증입니다. 

국문면허증/영문면허증 모두 발급 수수료는 16,000원입니다.

아시아 17개국 17개 지역 / 아메리카 18개국 49개 지역 / 유럽 19개국 19개 지역 / 중동 4개국 4 지역 / 아프리카 9개국 9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아메리카만 국가와 지역 수가 다른 이유는 아메리카 지역은 주마다 법이 다른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제면허증과 무엇이 다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유효기간이나 사용지역에서 그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 다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용 가능한 지역이 상이하고 국제면허증은 1년의 유효기간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인 생각은 영문면허증으로 갱신은 하시고 어느 국가를 방문하시느냐에 따라서 국제면허증을 추가로 발급받을지 아닐지에 대해서 판단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영문면허증은 국문면허증 발급 수수료와도 동일하기 때문에 손해 보는 선택은 아니실 것 같아요.

 

출처 : 안전운전 통합민원

 

 

둘째,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할 것인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에서 신원 확인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IC 운전면허증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요즘 지갑을 잘 안 들고 다닙니다. 삼성페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갑이 필요가 없는데요. 이러다 한 번씩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난감한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갱신을 하러 가보니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라는 게 있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발급 수수료가 21,000원입니다. 일반 면허증보다 5,000원이 더 비싸지만 저는 하는 게 더 편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바로 신청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질문을 하고 나면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및 갱신이 완료됩니다. 발급을 위해서 잠시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발급 창구에서 이름을 호명하면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모바일면허증 등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